AngelPlayer`s Diary

 

 

 

 

윈도우 7의 지원이 글을 작성하는 기준으로 이틀 전 종료되었습니다.

지원 종료와 함께 많은 사람들이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업데이트)하려고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오류가 발생하면서 사람들을 괴롭히고 있습니다.

오늘은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 하려는데 불편함을 겪고 계신 분들을 위해 직접 윈도우 7에서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윈도우 7에서 업데이트를 하는 설명을 위하여 직접 윈도우 7을 설치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윈도우 Ver. Windows 7 SP1>

 

클린 설치된 상태에서 카카오톡 및 일부 유틸을 설치한 후 진행하였습니다.

※ 윈도우 업그레이드 도중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니 미리 중요한 파일은 백업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포스트 작성을 위해 8시간 걸렸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글 아래 공감(♥) 눌러주시고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윈도우7 부팅 USB 제작 & 설치 3H, 윈도우 7 한글 설정 1H, 초기화 2H, 이미지 편집 & 포스트 작성 2H)


 

 

 

업데이트 방법

 

윈도우를 업데이트 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

 

  • 먼저 윈도우 7에서 별도의 CD나 USB를 이용하지 않고 업데이트 파일을 이용하여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는 방법,
  • 그리고 부팅 CD 혹은 부팅 USB를 제작하여 이전 버전의 윈도우를 제거 한 후 새로 윈도우 10을 설치하는 방법,

이렇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위에 있는 방법은 별도의 장치(CD, USB)가 필요 없으며, 원하는 경우 기존에 이용하던 프로그램(앱)을 그대로 유지한 채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다만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특히 프로그램을 유지하는 경우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더더욱 높아집니다. (업그레이드 도중 오류가 발생하지 않고 윈도우 10이 제대로 구동되더라도 프로그램이 제대로 실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립니다. (에디터의 PC로 약 1시간 30분 소요)

 

한편 아래에 있는 방법은 8GB 이상의 CD 혹은 USB를 요구하며, 바이오스 세팅 등 일부 PC 설정을 건드려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윈도우 7을 아예 지워버리고 디스크에 윈도우 10을 새로 설치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오류가 발생할 확률이 거의 없으며, 윈도우를 설치하는 속도업그레이드하는 속도에 비해 훨씬 빠릅니다. (에디터의 PC로 약 20분 소요)

 

 

지금부터 진행할 방법은 위에 있는 별도의 CD 및 USB를 이용하지 않고 업그레이드입니다.

 

부팅 USB를 제작하여 윈도우10을 설치하는 방법으로 진행하기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에 링크로 들어가셔서 따라 하시면 됩니다.

 

https://angelplayer.tistory.com/87

 

윈도우 10 설치용 부팅 USB 제작 방법

윈도우 7이 처음 나오고 반투명한 색상과 깔끔한 디자인에 매료되었던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포스트를 작성하는 일자를 기준으로 2일 뒤면 윈도우 7이 지원을 종료한다고 하네요. 윈도우 7이 많은 사랑은 받..

angelplayer.tistory.com

https://angelplayer.tistory.com/13

 

쉽게 따라하는 윈도우 10(Windows 10) 설치 방법

오늘은 윈도우 10을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10 설치를 위해서는 우선 부팅 USB가 있어야하는데요, 부팅 USB가 없으신 분은 아래 주소로 가셔서 따라 만드신 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

angelplayer.tistory.com

 

 

자, 그럼 이제부터 시작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윈도우 10 업데이트 파일 다운로드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를 하기 위해서는 우선 윈도우 10 다운로드 도구가 필요합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로 들어가셔서 [지금 도구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해주세요.

 

 

MediaCreationTool1919.exe

다운로드 폴더로 들어가시면 위와 같이 'MediaCreationTool****.exe'파일이 있을 것입니다.

 

윈도우 7에서 1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은 설치 준비과정이 이것으로 끝입니다.

(부팅 USB로 설치하는 과정에 비해서 매우 간단하고 쉽습니다.)

 

해당 파일을 실행시켜주세요!

 

 

2. 윈도우 10 업그레이드 

 

파일을 실행시키면 잠시 [몇 가지 항목을 준비하는 중]이라는 탭이 뜹니다.

 

 

[통지 및 사용 조건] 탭에서는 약관 및 설치에 대한 정보를 보여줍니다.

[동의]를 눌러주세요.

 

 

다시 설치 파일을 준비합니다.

 

 

[작업 선택] 탭에서 [지금 이 PC 업그레이드]를 선택한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윈도우 10 파일을 설치 프로그램이 다운로드합니다.

상당 시간 소요됩니다.

(별도로 건드릴 필요 없습니다.)

 

 

윈도우 10 파일을 설치 프로그램이 다운로드한 파일을 확인합니다. 

상당 시간 소요됩니다.

(별도로 건드릴 필요 없습니다.)

 

 

프로그램이 업데이트 유무 확인 후 다운로드를 진행합니다.

상당 시간 소요됩니다.

(별도로 건드릴 필요 없습니다.)

 

 

다시 항목 준비합니다.

 

 

앞에서 설치 준비 작업이 대부분 완료되면 위와 같이 [제품 키]탭이 나옵니다.

여기서 가지고 있는 제품키를 입력하면 되는데요.

 

 

에디터가 가지고 있는 윈도우 7 제품키를 입력하니 [올바르지 않은 제품 키입니다. 제품 키를 확인하고 다시 시도하거나 다른 키를 사용하세요.]라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해당 부분에서 윈도우 7키로 인증이 된다는 분도 계시니 7키가 있으신 분은 한번 시도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다시 이번에는 윈도우 10 제품키를 가지고 진행하여 보았습니다.

윈도우 10 제품키를 입력하니 [제품키가 확인되었습니다! [다음]을 눌러 계속 진행하세요.]라는 문구가 나타납니다.

[다음]을 눌러 주세요.

 

 

(이전에 포스팅했던 저렴한 가격의 윈도우 10키 이용하였습니다.)

(해당 포스트에 관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여 주세요!)

 

https://angelplayer.tistory.com/83

 

싼 가격의 윈도우 10 정품 키 제품 설명, 실사용 후기

윈도우 7의 지원이 얼마 후 끝난다는 소식에 많은 사람들이 윈도우 10으로 바꾸려고 하고 있습니다. 윈도우 7에서 윈도우 10으로의 무료 업데이트가 끝난 현재 업데이트를 위해서는 정품 윈도우를 구매할 수밖에..

angelplayer.tistory.com

 

 

[관련 통지 및 사용 조건]탭이 나옵니다. 

[동의]를 누르고 넘어갑니다.

 

 

[필요한 작업 확인]탭이 나타납니다.

 

 

일부 업데이트를 다시 확인합니다.

(상당 시간 소요됩니다.)

 

 

이제 설치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할 윈도우의 버전(HOME, PRO, EDU)의 정보가 나오고요.

현재 윈도우에서 있는 파일 및 앱(프로그램)의 유지 여부를 물어봅니다.

[유지할 항목 변경]을 눌러줍니다. 

 

 

[개인 파일, 앱을 유지합니다.]를 선택하면 현재 설치된 프로그램 및 파일이 그대로 유지된 채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됩니다.

(다시 한번 언급하지만 해당 방법은 업그레이드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릴 수 있으며, 도중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가 완료되고 일부 프로그램은 정상적으로 실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개인 파일만 유지합니다.]는 윈도우에 있는 모든 프로그램은 지워지고, 파일만 남겨줍니다.

(일부 설치된 프로그램 파일은 남을 수 있습니다.)

 

[아무것도 유지하지 않습니다.]는 해당 PC에 있는 모든 파일 및 프로그램을 지우고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합니다.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에디터는 [개인 파일, 앱을 유지합니다]를 선택 후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말씀드립니다. 위 세 가지 작업 어떤 것을 이용하든 오류가 발생 시 중요한 자료가 날아갈 수 있으니, 미리 다른 저장장치에 자료 옮겨두시기 바랍니다!

 

 

다시 다운로드가 진행이 표시됩니다.

 

 

마찬가지 위에서 봤던 화면이 다시 나타나는데요. 원하는 작업이 제대로 선택되었다면 [설치]를 눌러주세요!

 

 

화면 색상이 바뀌면서 설치가 진행됩니다.

(매우 상당 시간 소요됩니다.)

 

 

(지금부터는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윈도우 10 로고가 나타납니다.

 

 

윈도우 10 업데이트 작업 화면이 나타납니다.

다시 대기합니다.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위와 같이 화면이 나타납니다.

 

 

장치의 개인 정보 설정 선택 화면이 나타납니다.

[수락] 선택 후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위에서 예를 누르면 일부 설정의 경우 PC의 자원을 이용합니다. 에디터는 보통 모든 설정을 아니요로 진행합니다.)

 

 

이제 윈도우10 업그레이드가 완료되고, 윈도우 10 화면이 반겨줍니다!

 

 

3. 설치 확인 & 평가

 

에디터는 오후 9시부터 설치를 진행하여,

10시 35분에 설치를 완료하였습니다.

 

앞에서도 언급하였다시피 해당 노트북으로 부팅 USB 설치 시, 약 20분(부팅 USB 제작 시간 약 10분으로 잡을 시, 30분 소요)이면 설치가 완료된다는 점에서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네요.

(에디터의 경우 윈도우 7에 일부 유틸 설치 후 바로 진행하였기 때문에 적은 시간으로 설치가 완료된 케이스입니다. 프로그램이 더 많은 경우 더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각 디스크의 파일들이 제대로 들어가 있습니다.

 

 

마찬가지 업그레이드 전에 설치한 카카오톡도 제대로 실행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윈도우 7을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설치를 위해 해당 포스트를 따라 하신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에디터의 경우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서 아무 오류 없이 설치가 완료되었으나, 많은 사용자분들이 설치 도중 오류를 만나 질문을 합니다. 

오류가 발생 시 가장 확실한 해결 방법은 부팅 USB를 제작하여 클린 설치를 하는 방법입니다. 혹시 위 포스트를 따라 하시다가 도중 오류가 발생한다면 주저 없이 부팅 USB를 제작하여 클린 설치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