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윈도우 10을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10 설치를 위해서는 우선 부팅 USB가 있어야하는데요, 부팅 USB가 없으신 분은 아래 주소로 가셔서 따라 만드신 후 진행하시면 되겠습니다.


2017/12/01 - [IT 정보/Windows 10] - 완전 상세! 윈도우 10(Windows 10) 설치용 부팅 USB 만들기


-> 최근 윈도우 및 rufus가 업데이트 되어 새로 업데이트 된 버전으로 변경해달라는 요구가 있어 부팅 USB 제작 방법을 다시 포스팅 하였습니다. 아래 링크로 들어가시면 조금 더 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2020/01/12 - [IT/Windows 10] - 윈도우 10 설치용 부팅 USB 제작 방법





저는 위에 보이는 노트북을 초기화 할 것인데요, 좀 더 보기 편하게 하기 위해서 모니터에 연결한 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부팅 USB를 컴퓨터 본체에 꽂아주세요.



다음으로 바이오스(BIOS)에 진입을 해야합니다


바이오스는 컴퓨터에 따라 진입하는 방법이 조금씩 다른데요, 기본적으로 노트북의 경우 제조사의 로고, 조립식 데스크탑의 경우 메인보드의 제조사 로고가 컴퓨터를 처음 켰을 때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F2, 또는 Del(Delete)키를 몇 번 누르면 바이오스에 진입을 할 수 있습니다


PC마다 두 키를 모두 지원하기도 하고 둘 중 한가지만 지원하기도 하는데 대부분 Del키를 지원하며, 잘 모르겠으면 두 가지 키를 로고가 나올 때 동시에 연타하셔도 됩니다.



지금 위에 보이는 화면이 바이오스에 진입한 화면입니다. 버전에 따라서 조금씩 다를 수 는 있으나 기본적으로 비슷하기 때문에 한 번 천천히 읽어보시면 쉽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키보드 좌, 우 키를 눌러 [Boot]로 이동한 후 상, 하 키로 [Boot Option]으로 가서 순서를 변경해 주어야 합니다.


[Boot Option #1]으로 가서 엔터를 누르면 부팅시 가장 먼저 어떤 것을 실행할 것인지를 정해줄 수 있는데, 여기서 상, 하 키로 USB를 선택하고 엔터를 눌러 주시면 됩니다.

 


USB는 보통 제조사의 이름으로 표시가 되는데요, 하드디스크와 구분을 잘 안되시면 USB를 뽑은 상태에서 바이오스를 진입해 [Boot Option]을 확인하고, 다시 종료한 후 USB를 꽂은 상태에서 바이오스를 진입하여 [Boot Option]을 확인 했을 때 새로 생긴 것이 USB입니다.



이제 [SAVE & EXIT]로 가서 [Save Change and Reset]을 선택하고 엔터를 눌러 빠져나오시면 됩니다.



바이오스를 나가면 컴퓨터가 알아서 다시 켜지는데 아까와 다르게 부팅 시 [Press any key boot from USB..]라는 문구가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아무 키나 누르시면 USB로 부팅이 되고 아니면 기존에 설치된 OS로 부팅이 됩니다.


최신 바이오스의 경우 [Press any key boot from USB..]가 뜨지 않고 바로 설치 화면으로 넘어가기도 합니다.



아무 키를 누르고 잠시 기다리면 위와 같이 설치 화면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는 따로 건들일 것이 없으니 바로 다음을 눌러서 넘어가시면 됩니다.



지금 설치를 눌러주세요.



잠시 기다리면 제품키 인증이 있는데요, 제품키가 있으시면 여기서 입력하여 설치하셔도 되고, 아니면 [제품 키가 없음]을 눌러 설치를 먼저 진행하신 후 나중에 정품 인증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이제 운영체제 버전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제품키를 이미 가지고 계신 분들은 제품키에 맞는 버전을 선택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아키텍처는 요새 기본적으로 RAM4GB이상 사용하기 때문에 x64를 고르시면 됩니다. 저는 윈도우(Windows) 10 Home을 가지고 있으므로 윈도우 10 Home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동의함]을 체크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설치 유형에서는 [사용자 지정 : Windows만 설치(고급)]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설치 유형 선택에서는 [사용자 지정 : Windows만 설치(고급)]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현재 PC에 장착된 저장 디스크(HDD, SSD)가 나타나는데요, 새로 구입하신 분들은 포맷된 상태로 있을 것이고, 기존 PC를 초기화 하시는 분들은 현재 크기와 사용 가능한 크기가 다른 상태로 있을 것입니다. 저는 기존에 사용하던 PC이기 때문에 [포맷]을 눌러서 포맷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포맷을 하게 되면 기존에 있던 자료들이 모두 날아가게 됩니다. 기존에 하드를 여러개 쓰시던 분들은 자신이 지우고자 하는 하드가 중요한 파일이 들어있는 하드가 아닌지 다시 한 번 확인하신 후 진행해주세요.



포맷을 하면 위와 같이 현재 크기와 사용가능한 크기가 같은 용량이 되게 됩니다.


처음 사용하는 드라이브의 경우 다음 버튼이 비활성화 되어있고 새로 만들기가 활성화 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런 경우에는 새로만들기를 클릭하고 용량을 정한 후 확인을 누르면 다음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PC에 윈도우 설치를 시작합니다.



20분 정도 기다리시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설치하는 도중에 두, 세 번 정도 PC가 꺼졌다 켜졌다를 반복하는데, 앞에서 자동적으로 설치 화면으로 넘어가시는 분들은 가장 처음 컴퓨터가 꺼졌을 때 USB를 뽑으시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설정으로 넘어갑니다.


지역은 한국을 선택한 후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되구요.



자판 배열은 Microsoft 입력기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네트워크는 집에 있는 공유기를 선택하여 스마트폰 WIFI 연결하듯이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PC사용자 정보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비밀번호와 비밀번호 힌트도 마찬가지로 사용할 정보를 입력하고 다음을 누르시면 됩니다.




장치의 개인 정보 설정은 저 같은 경우 해당 기능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위에 설정을 모두 끄고 사용합니다. 하나씩 읽어보시고 필요로 하시는 분들은 기능을 켜두시면 됩니다. 설정을 마치신 후 수락 클릭해주세요.



이제 5분 정도 더 기다리면 PC가 시작됩니다.



노트북을 산지 3년이 지났는데도 저 화면만 보이면 두근거리네요.



이제 윈도우 10 설치가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설치를 처음하시거나 컴퓨터를 다루는 것이 미숙한 분들도 옆에 핸드폰으로 보면서 하시면 쉽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혹시 안되는 부분이 있거나 궁금한 점 있으시면 밑에 댓글로 남겨주세요!


윈도우 10으로 즐겁게 PC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