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10(Windows 10)이 출시된지 벌써 2년이 지났습니다. 윈도우 7, 8을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무료로 업그레이드 해주는 행사를 진행했었음에도 불구하고 점유율이 윈도우 7에 비해서 매우 낮았었지만 지금은 인텔 7세대 CPU의 윈도우 7미지원 등의 여러 이유로 인해서 많은 사람들이 윈도우 10으로 넘어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PC에 윈도우 10 설치를 위해서 필요로 하는 부팅 USB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팅 USB를 만들기 위해서는 최소 4GB이상의 USB, 윈도우 10 iso파일, 파일을 USB에 복사해줄 프로그램인 Rufus 프로그램 3가지를 준비해야 합니다.






※ 최근 rufus와 윈도우 버전이 업데이트 되면서 기존 글이 보기 어려워졌다는 의견이 있어 최신 버전으로 새로 포스트 작성하였습니다. 


현재 보고 계신 포스팅을 따라하더라도 충분히 부팅 USB를 제작할 수 있지만 최신 버전이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angelplayer.tistory.com/87


 



1. 윈도우 iso 제작 프로그램 다운


윈도우 iso 제작 프로그램은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에서 받으실 수 있는데요,

 

아래에 있는 링크를 따라 들어가서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하시면 윈도우 10 iso 파일을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software-download/windows10




2. Rufus 다운


다음으로 Rufus를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Rufus는 아래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신 후 스크롤을 조금 내리시면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설치 버전과 무설치(포터블)버전이렇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요성능 차이는 따로 없으니 설치하지 않는 간단한 포터블 버전을 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제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다운을 받는 것은 모두 끝났습니다. 나중에 찾기 쉽도록 따로 폴더를 만들어 저장해두시면 경로 지정 등에서 편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3. iso 파일 제작


이번에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다운받은 MediaCreationTool.exe를 실행시켜서 iso파일을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관련 통지 및 사용 조건에서 "동의"를 클릭하고 다음으로 넘어가시면 됩니다.



부팅 USB를 만들 것이기 때문에 아래에 있는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 선택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 선택에서는 우선 언어는 한국어를 쓰시면 되구요, 에디션의 경우 예전에는 윈도우 home, pro 등을 따로 만들어야 했는데 이제 하나로 통합되어 변경할 필요가 없습니다. 아키텍처는 x32, x64, 모두 설치가 있는데 모두 설치를 하셔도 무방하지만 용량이 더 늘어나기 때문에 굳이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요즘 PC사양을 보면 최소 램을 4GB 이상 사용하기 때문에 64비트만 있는 것을 다운받는 것이 나아보입니다



위 선택지에서는 "ISO 파일"을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




10분정도 소요되고 나면 윈도우10 iso 파일이 "MediaCreationTool.exe"가 있는 경로에 자동적으로 저장이 됩니다



4. Rufus로 부팅 USB 제작


이제 파일은 모두 모였으니 USB를 꽂은 후 Rufus를 실행시키시면 됩니다. USB에 있던 기존 파일은 모두 날아가니 미리 백업을 해두시길 바랍니다.



설정은 프로그램을 켠 상태에서 건들이지 않아도 상관 없습니다. 위 사진에서 CD아이콘을 클릭하시면,



파일을 여실 수 있는데요, 여기서 아까 저희가 만든 Windows.iso파일을 선택하고 열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자, 그러면 부팅 USB를 제작할 모든 준비가 완료 되었으므로 바로 시작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위에 사진처럼 경고가 한 번 나타납니다. 백업을 하셨다면 확인을 클릭



ISO 파일을 복사라는 문구가 나타나면 실행이 잘 되고 있는 것입니다.



5~6분 후 부팅 USB가 완성되었습니다.



USB를 열어보시면 파일과 폴더가 여러 가지 들어가 있는데요, 저기 있는 폴더와 파일들을 건들이지만 않으면 기존처럼 파일을 옮길 수 있는 평범한 USB로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 프로필사진 타기온 너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07.06 15:54
  • 프로필사진 AngelPlayer ㅎㅎ 도움이 되셨다니 다행이네요!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2018.08.20 19:40 신고
  • 프로필사진 준비 다 하고 경고 떠서 확인 누르고 하려다가 갑자기 오류: 장치에 대한 액세스가 거부되었습니다.라고 뜹니다.어떡해야 할 지 모르겠어요.
    2018.08.21 02:28
  • 프로필사진 AngelPlayer 아마 작업관리자로 실행을 누르지 않아서 나타나는 문제가 아닐까 생각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오른쪽 마우스로 누른 다음 작업관리자로 실행 또는 작업관리자로 열기를 눌러주세요!
    혹시 위 방법으로도 실행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다시 답글 남겨주세요!
    2018.08.27 19:02 신고
  • 프로필사진 글대 잘봤습니다.
    그런데 굳이 rufus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이유가 뭔가요?
    그냥 iso파일 말고 usb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해서 하면 되는거 아닌가요?
    다른점이 있는건가요?
    2018.08.28 22:33
  • 프로필사진 AngelPlayer 댓글 달아주신 내용처럼 'USB 플래시 드라이브' 선택을 해도 같은 파일을 가진 USB가 만들어집니다.
    다만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이용하면 rufus를 이용하여 만드는 것 보다 컴퓨터 성능에 따라 2~3배 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대부분 최대한 적은 시간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선호하고 저 또한 같은 생각이기 때문에 조금 번거롭더라도 파일을 이용하여서 부팅 USB를 제작하는 것이랍니다!
    2018.08.31 19:21 신고
  • 프로필사진 silkii 너무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곧 조립컴이 오는데 이걸로 윈도우 직접 깔아 보려고 해요 !! 정말 고마워요~~ 2018.08.29 13:39
  • 프로필사진 AngelPlayer ㅎㅎ 도움이 되었다니 정말 다행이네요! 깔끔해진 컴퓨터를 즐겁게 사용하세요! 2018.08.31 19:17 신고
  • 프로필사진 JY USB 만드는데 성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제,
    ESD 인증 key만 구(입)하면 되는 건가요?

    2018.09.27 13:43
  • 프로필사진 AngelPlayer 축하드려요! 이제 윈도우 10 설치는 마음대로 가능하십니다.

    정품 인증키의 경우 MS사 홈페이지에서 정품키를 구매하시거나 인터넷 마켓에서 구매하시는 방법이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조금 비싸지만 MS사에서 정품 윈도우를 구매하여 사용하시는 걸 권고드립니다.

    ESD의 경우 가격은 저렴하지만 인터넷이나 전화를 이용한 제품 서비스를 받을 수 없는 제품키로 알고 있습니다. 또 정품 인증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꼭 제품의 후기를 잘 읽어보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2018.09.30 17:08 신고
  • 프로필사진 000 iso 프로그램 용량은 얼마입니까?
    용량의 이상을 준비해야 할 것 같은데...
    2019.01.11 18:23
  • 프로필사진 AngelPlayer 2~4GB 정도입니다! 2019.01.11 18:24 신고
  • 프로필사진 오뚜기 위 과정대로 한 후에, Rufus를 관리자 권한으로 연후에 window iso 파일을 연후에,
    시작을 누르면,
    유에스비 메모리에 있는 내용 삭제된다는 경고창 뜨고 ,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경고창이 뜹니다
    +++++++
    이 장치는 다른 프로세스에서 사용 중 입니다 장치에 액세스하려면 다른 프로세스를 닫으십시오
    C;\Windows\explorer.exe (r)

    +++++++++

    어떻게 해결해야하나요?
    2019.03.15 01:18
  • 프로필사진 AngelPlayer pc에 켜져있는 인터넷 익스플로러창을 닫은 후 다시 실행해보세요! 2019.03.15 20:01 신고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