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gelPlayer`s Diary


2019년 새해가 되면서 신학기 노트북을 판매하는 다양한 프로모션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신학기를 맞아 노트북을 구매하려는 학생이나 신학기 할인을 노리고 노트북을 구매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인터넷에 나와 있는 수많은 제품에 제각기 다른 성능까지, 누가 설명해주지 않으면 자신에게 꼭 필요한 기능을 제대로 못하는 컴퓨터를 살 수도, 혹은 자신에게 필요없는 너무 비싼 가격에 노트북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노트북 성능을 비교하는 방법을 간단히 소개해드려 컴퓨터를 잘 모르는 사람들도 자신에 맞는 노트북을 쉽게 구매하고자 하는 분들께 조금이나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해당 게시글은 PC 전문 가격 비교 사이트 다나와의 컴퓨터 성능 및 가격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0. 노트북 사용 용도 확인 하기


노트북을 고르실 떄는 자신이 어떠한 용도로 사용할 것인지를 먼저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엘지 2019 그램 노트북을 구매한다고 하시더라도 안에 들어가는 부품에 따라 가격이 최소 100만 원에서 최대 200만 원이 넘는 물건까지 다양한 제품이 있습니다.


만약 인터넷 서핑 및 문서 작업이 주 용도인 분들께는 200만 원의 노트북이 필요 이상의 성능을 가지고 있는 제품이기 때문에 100만 원 가량의 제품이 적당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제품별로 가격이 차이가 나는 것은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안에 들어가는 부품의 차이 때문입니다.


가격 차이가 나게 만드는 부품으로는 크게 CPU, RAM, 저장 장치(HDD, SSD), GPU(그래픽카드)가 있는데요.


아래에 MSI GF시리즈 노트북을 예시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CPU


우선 CPU의 경우 일반 인터넷 서핑 및 문서 작업을 위해서는 팬티엄 골드, i3 이상 급을,


다중 작업, 게임 및 고사양 그래픽 작업을 위해서는 i5, i7 급의 CPU가 들어간 제품을 추천 드립니다.


일반 데스크탑의 경우 CPU의 성능이 많이 올라 팬티엄, i3로도 충분히 어느정도의 성능은 보여주지만 노트북에 들어가는 부품의 경우 저전력 프로세서(CPU 명칭 뒤에 U가 들어가는 제품)가 많이 사용 되기 때문에 게임이나 다중 작업을 위해서는 i5 이상을 추천드립니다.




2. RAM


RAM은 부품 별 가격 차이라기 보다는 용량에 따라 4GB인 제품에서 8GB로 업그레이드 할 것인지, 혹은 16GB까지 업그레이드를 할 것 인지에 따라 가격이 차이 납니다.


보통 RAM 가격은 GB당 1만 원 정도로 예상하시면 되고, 인터넷 서핑 및 문서작업은 4GB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하며, 8GB이상은 고성능 게임 및 프로그램 이용 시 고려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3. 저장 장치


저장 공간은 흔히 하드(HDD)나 스스디(SSD, M,2)라고 불리는 저장 장치를 이야기 하며,


보통 SSD 128GB혹은 HDD 1TB가 장착된 제품이 많습니다.


쉽게 설명하면 SSD의 경우 속도가 빠르지만 GB당 가격이 비싸 낮은 용량이 장착되어 있고, HDD는 반대의 개념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영화나 미드 등을 저장하고 보거나 대용량의 파일을 이용하는 분들의 경우 HDD가 장착된 제품을, 아니면 SSD가 장착된 제품을 이용하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또 판매자들이 SSD 용량을 더 높은 부품으로 교체, 혹은 HDD 추가 설치 등을 옵션으로 구매할 수 있게 많이 하기 때문에 두 가지를 모두 노트북에 장착하여 자신에 필요한 용량으로 늘리는 방법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M.2는 기존 SSD의 크기를 작게 만든 것으로 노트북의 무게를 더 낮추는데 유리한 부품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4. GPU (그래픽카드)


GPU(그래픽카드)는 내장 그래픽과 외장 그래픽으로 나뉘내장 그래픽은 CPU내에 내장되어 있는 그래픽을 의미합니다.


내장 그래픽은 간단한 작업이나 게임 은 무리 없이 돌릴 수 있지만 고사양 게임(배틀그라운드, 오버워치 등) 3D 및 그래픽 작업(오토캐드, 포토샵 등)을 할 때 랙 없이 원활한 환경에서 작업을 하고 싶을 때 외장 그래픽이 탑재된 노트북을 구매하면 됩니다.



지금부터 설명 드릴 그래픽카드는 외장 그래픽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며 굳이 외장 그래픽이 필요 없으신 분들은 넘기셔도 무관합니다.


외장 그래픽의 경우 최신 노트북에는 주로 MX160, 940MX, GTX1050, GTX1060 등의 부품이 들어갑니다.


MX160이나 940MX는 낮은 가격으로 고성능 게임을 옵션 타협해서 돌리고 싶을 때,


GTX 1050이나 GTX 1060은 데스크탑 환경과 유사하게 게임 및 작업을 하고 싶을 때 고려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MX160으로 플레이 가능한 게임과 940MX로 플레이 가능한 게임 및 성능 확인은 아래에 링크를 통해 참고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notebookcheck.net/NVIDIA-GeForce-MX150-Benchmark-and-Specs-of-the-GT-1030-for-Laptops.223530.0.html

https://www.notebookcheck.net/NVIDIA-GeForce-940MX.156033.0.html




5. 운영체제 (OS)


부품은 아니지만 운영체제(윈도우)가 탑재 되었는지 유무에 따라가 가격이 변동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운영체제 미포함, 또는 Free Dos라는 명칭으로 출고되는 이 제품들은 따로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지 않는 대신 낮은 가격으로 구매를 할 수 있으며, 기존에 윈도우를 가지고 있는 분들이나 윈도우 PRO 등을 이용하기 위해 따로 구매를 해야하는 경우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제품들도 판매자들에게 추가로 금액을 지불하고 윈도우 개봉 설치 등으로 맞기실 수도 있답니다.


만약 직접 윈도우를 설치하시는 경우 아래에 링크를 참고하시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17/12/02 - [IT 정보/Windows 10] - 쉽게 따라하는 윈도우 10(Windows 10) 설치 방법



6. 화면 크기


마지막으로 노트북을 고를 때 화면 크기 또한 중요한 선택지 중 하나입니다.


노트북은 13인치, 15인치, 17인치가 대표적으로 생산되는 크기이며, 화면 크기가 작을수록 상대적으로 무게가 가벼워집니다.



LG Gram 17인치 모델 키패드


LG Gram 13인치 모델 키패드


다만 13인치 노트북의 경우 우측에 숫자 키패드가 없는 제품이 많으므로 꼭 구매 전 이미지나 실물을 확인하시고 구매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에디터 나름대로 쉽게 설명하고 선택하실 수 있도록 고민하고 글을 작성하긴 했는데 제대로 전달이 되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컴퓨터를 잘 모르시는 분들도 쉽게 이해하기 위해 몇 가지 제품을 고르는 방법이나 부품에 대해서 꼭 알아야 하는게 아닌 정보들은 조금씩 잘라내고 설명하여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있으신 분들은 조금 고개를 갸우뚱 할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혹여 궁금한 점이나 잘 이해가 안되는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제가 아는 선에서 최대한 설명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해보겠습니다!


꼭 좋은 제품을 찾으셔서 신학기에는 새 노트북과 좋은 성적 내시기를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