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gelPlayer`s Diary


오늘은 문서실무사 필기와 실기 공부 방법과 과년도 기출문제를 찾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공부 방법


대부분 자격증은 해당 과목의 책을 구매하여 공부를 하게 되는데요, 문서실무사의 경우에는 문제의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 않아 대부분의 사람들이 과년도 기출문제를 통해 복습하는 형식으로 공부를 합니다.

 

문서실무사 1, 2, 3급을 도전하시는 분들은 필기시험을 치러야 하는데, 특히 필기 과목의 경우 거의 문제 은행 방식으로 시험 문제가 출제되어서 기출문제만 보더라도 충분히 합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실기 과목은 4급의 경우 타이핑 연습만 하시면 충분하고, 1급에서 3급까지는 타이핑 및 워드프로세서를 통한 문서 편집과 표 작성을 연습하셔야 합니다.

 

타이핑 연습의 경우 해당 급수에 맞는 타수를 5분 내에 작성해야하는데, 기출문제를 받아보시면 위에 나타나듯이 문서의 우측에 해당 라인까지 작성했을 때 몇 타까지 작성하였는지를 아실 수 있습니다.

 

합격기준은 다른 포스팅에서 설명을 했었는데요, 아래에 기존에 작성했던 포스트를 들어가시면 자세하게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8/01/10 - [자격증 정보] - 문서실무사 급수별 출제 기준 정리




2. 기출문제 다운로드 받는 방법


기출문제는 해당 자격증의 주최인 한국정보관리협회에서 관리하는 카페 및 블로그를 통해서 내려 받을 수 있습니다카페의 경우 별도의 가입이 필요하여 번거롭기 때문에 블로그를 통한 다운로드 받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아래에 있는 링크를 따라 들어가시면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https://blog.naver.com/kaimtest


해당 블로그에서 필기는 좌측에 있는 카테고리에서 [기출문제(필기)]를 클릭하시면 되고, 실기는 [기출문제(실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필기의 경우 파일이 총 두 가지 나타나게 되는데요, 한 가지는 [***형 인쇄용.pdf]와 같은 형식으로 되어있는데 시험장에서 받아보는 시험지처럼 제작되어 있고, 다른 한 가지는 [***형 답안포함.pdf]이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고 답안에 가 되어 있습니다.

 


실기는 주로 두 장이 올라오며, pdf파일이 시험장에서 받는 시험지, hwp파일이 워드 및 표 모범 답안으로 되어있습니다



시험 난이도도 그렇게 높지 않고 시험 비용도 그리 비싸지 않아 충분히 도전할만한 자격증이라고 생각됩니다. 시험 일정을 한 번 확인해 보시고 시간나시면 자격증에 한 번 도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 문서실무사 관련 게시글


2019/01/08 - [자격증 정보] - 한국정보관리협회 공문서 작성법 및 요약본 (+문서실무사 실기 공부용)

2019/01/08 - [자격증 정보] - 문서실무사 공문서 작성 양식 및 실기 공부 방법

2019/01/08 - [자격증 정보] - 2019년도 문서실무사 시험일정 및 접수 방법

2018/01/12 - [자격증 정보] - 문서실무사 공부 방법 및 기출 문제 정보

2018/01/11 - [자격증 정보] - 2018년도 문서실무사 시험 일정 및 응시비용

2018/01/10 - [자격증 정보] - 문서실무사 급수별 출제 기준 정리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