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gelPlayer`s Diary


해당 포스트는 제가 정보처리기사를 준비하면서 공부한 내용을 요약한 문서입니다.

요약한 내용은 대체적으로 이전 기출문제를 풀기 위해서 알아야 할 중요한 개념 중심으로 정리하였습니다.

일부 임의로 요약한 내용이나 암기를 쉽게 하기 위해서 개념이 조금 틀리지만 수정한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각 개인마다 공부 방식이 다르니 해당 포스트의 내용을 무조건 맹신하기보다는 참고하시는 방법을 권장 드립니다. 

오늘도 공부하시느라 애쓰시는 모든 분들에게 좋은 결과가 있으시길 바랍니다.


(해당 포스트는 시나공, 수제비 정보처리기사 실기 책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포스트 내용을 개인 공부를 위해서 로컬 저장소에 저장하는 것은 가능하나,

내용을 그대로 복사하여 다른 곳에 재업로드하는 것은 자제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선언형 언어 : 수행해야 할 문제를 기술

명령형 언어 : 문제 해결 방법을 기술

 

Unix : C로 구현, 시분할 시스템, 트리

커널 : Unix 핵심, 프로그램과 하드웨어 간 인터페이스 담당

: 명령어 해석기, 시스템과 사용자 간 인터페이스 담당

 

기억장치 관리 (반배교)

반입 전략 : 데이터를 언제 적재할 것인지 (요구 반입, 예상 반입)

배치 전략 : 데이터를 주기억장치 어디에 위치시킬 것인지 (최초, 최적, 최악)

교체 전략 : 이미 사용 중인 어느 영역과 교체할 것인지


페이징 기법 : 프로그램과 주기억장치를 동일한 크기로 나눔, 내부 단편화 발생

세그먼테이션 기법 : 가변적인 크기, 외부 단편화가 발생

 

FIFO : 먼저 들어온 페이지 교체

LRU : 가장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 교체

LFU : 빈도에 따라 교체

NUR : 참조비트와 변형비트 사용

 

시간 구역성 : 한 번 참조한 페이지는 가까운 시간 내에 다시 참조할 가능성이 높음

공간 구역성 : 하나의 페이지를 참조하면 주변 페이지를 참조할 가능성이 높음

워킹 셋 : 프로세스가 일정 시간동안 자주 참조하는 페이지 집합

스레싱 : 프로세스 처리 시간보다 교체시간이 더 오래 걸리는 현상

 

프로세스 : 실행 중인 프로그램

PCB : 프로세스 정보 저장

스레드 : 프로세스 내 작업 단위

 

dispatch : 준비 상태의 프로세스를 실행 상태로 변경

wake up : 입출력이 완료되어 대기 상태의 프로세스를 준비상태로 변경

 

FCFS : 먼저 들어온 순서에 따라 CPU 할당

SJF : 짧은 프로세스 먼저 CPU 할당

HRN (대서서) : (대기+서비스) / 서비스 : 큰 녀석이 우선순위가 높음

 

chmod : 읽기, 쓰기, 실행 권한 부여 ( 읽기(4), 쓰기(2), 실행(1) )

chmod 751 a.txt

 

chown 사용자 a.txt // 주인 변경

 

fsck // 무결성 검사 코드

 

IP 주소 :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 자원을 구분하기 위한 고유 주소

A class : 0~127

B class : 128~191

C class : 192~223

D class : 224~239


브로드캐스트 : 가장 마지막 주소

-> 192.168.1.0/243개의 서브넷으로 나누시오.

1의 숫자가 24개임 -> 32-24 = 8

8비트를 3개로 나누어 사용하면 됨

3개로 분할하기 위해서는 2비트가 필요 00, 01, 10 -> 6비트 == 하나의 서브넷은 64개를 가짐

00 000000 ~ 00 111111

01 000000 ~ 01 111111

10 000000 ~ 10 111111

 

-> broadcast 주소를 각각 적으시오

하나당 64개씩 가지므로 64칸씩 뛰면됨

192.168.1.0 ~ 192.168.1.63 -> 브로드 캐스트는 192.168.1.63

192.168.1.64 ~ 192.168.1.127 -> 브로드 캐스트는 192.168.1.127

192.168.1.128 ~ 192.168.1.191 -> 브로드 캐스트는 192.168.1.191

 

 

ipv4 : 32비트 (8 * 4)

ipv6 : 128비트 (16 * 8)

유니 멀티 애니

 

도메인 네임

DNS : 도메인 네임을 ip주소로 변경

 

물데네전세표응 / 비프페세메

: 기계적, 전기적, 기능적, 절차적

: 링크 설정, 프레임 동기화, 제어

: 경로 설정

: 종단 간 전송

: 대화 제어, 동기화

: 코드 변환, 파일 압축, 암호화

: 파일 전송, 가상 터미널

 

허브 : 리피터의 역할 포함

리피터 : 수신호 재생, 전압을 높여 전송

브리지 : 신호 증폭, 네트워크 분할, 네트워크 연결에 사용

스위치 : 더 큰 LAN을 만듦 (L2, L3, L4, L7)

라우터 : 최적의 경로 선정

게이트웨이 : 프로토콜 구조가 다른 네트워크를 연결

 

프로토콜 : 데이터 교환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표준화시켜 놓은 통신 규약, 메시지를 전달하고 도착하였는지 확인하여 메시지를 재전송하는 일련의 방법, 기술적 은어를 뜻함 (구의시)

구문 : 데이터의 형식, 부호화, 신호 레벨 규정

의미 : 두 기기 간 협업사항, 제어 정보 규정

시간 : 통신 속도, 메시지 순서 제어 규정


TCP/IP : 서로 다른 기종의 컴퓨터들이 데이터를 주고 받도록 하는 표준 프로토콜

TCP : 전송 계층, 연결형

UDP : 전송 계층, 비연결형

 

IP : 네트워크 계층(인터넷 계층), 비연결형

ICMP : 통신 중에 발생하는 오류 처리, 전송 경로 변경을 위해 메시지를 취급, 비연결형

ARP : IPMAC 주소로 바꿈

RARP : MAC 주소를 IP 주소로 바꿈

 

응용 계층 : 나머지

전송 계층 : TCP, UDP, RTCP

인터넷 계층 : IP, ICMP, ARP, RARP

네트워크 엑세스 계층 : Ethernet, IEEE

 

가상 회선 : 연결형 통신에서 사용

데이터그램 : 비연결형 통신에서 사용

M2M : 기계 간 통신

FTP : 원격 전송 프로그램

 

그리드 컴퓨팅 : 분산된 컴퓨터를 연결하여 하나의 컴퓨터처럼 사용

메시 네트워크 : 대규모 디바이스 네트워크 생성

와이선 : 저전력 장거리 통신 기술

애드 혹 네트워크 : 재난 현장에서 유선망 구축이 어려울 때 사용함

소프트웨어 정의 데이터 센터 : 컴퓨팅, 네트워킹, 스토리지, 관리를 모두 소프트웨어로 정의

LOD :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웹 상에 공개된 연계 데이터

 

성형

링형

버스형

계층형

망형

NAT : 하나의 정식 IP 주소에 대량의 사설 IP주소를 할당 및 연결

 

RIP : 15

OSPF : RIP을 보완, 다익스트라 알고리즘 사용

외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 : 게이트웨이 간 라우팅에 사용

 

트래픽 제어 : 전송되는 패킷의 흐름 또는 양을 조절

 

정지-대기 : 수신 확인 신호 받은 후 다음 패킷 전송

슬라이딩 윈도우 : 미리 정해진 수만큼의 패킷을 연속적으로 전송

 

느린 시작 : 2배씩 지수적으로 증가

혼잡 회피 : 임계 값에 도달하면 윈도우 크기를 1씩 선형적으로 증가


뉴럴 링크 : 일론 머스크, 생각을 업로드하고 다운로드하는 것을 목표

딥러닝 : 인공 신경망을 기반으로 학습

블록 체인 : 금융 거래 정보를 참여자의 디지털 장비에 분산 저장

그레이웨어 : 유용할 수도 있고 악의적일 수도 있는 에드웨어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 정보시스템을 서비스 단위나 컴포넌트로 구축하는 아키텍처

SaaS : 사용자가 필요로하는 서비스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매시업 : 웹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서비스로 새로운 소프트웨어나 서비스를 만듦

 

RAID : 여러 하드로 디스크 배열 생성

앤 스크린 : 서로 다른 단말기에서 동일한 콘텐츠 사용

트러스트존 기술 : 프로세스를 보안 구역으로 나눔

엠디스크 : 한 번의 기록으로 자료를 영구 보관

멤리스터 : 메모리 + 레지스터

 

Secure OS : 커널에 보안 기능 추가

 

하둡 : 오픈소스 기반 분산 컴퓨팅 플랫폼

맵리듀스 : 데이터를 분산처리 후 다시 합침

데이터 마이닝 : 대량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일정한 패턴을 찾는 방법

 

연기 갱신 기법 : 트랜잭션이 완료될 때까지 갱신을 연기

즉시 갱신 기법 : 데이터를 갱신하면 즉시 DB에 반영

 

로킹 : 트랜잭션들이 엑세스 전에 Lock을 요청하여 허락되어야만 로킹 단위를 엑세스 가능

타임 스탬프 순서 : 트랜잭션이 시작하기 전에 타임 스탬프를 부여하여 부여된 시간에 따라 작업 수행

다중 버전 기법 : 실시간 타임 스탬프 사용

 

교착상태 필요충분 조건

상호 배제 : 한 번에 한 프로세스만 사용

비선점 : 빼앗을 수 없음

점유와 대기 : 하나의 자원을 가지고 있으면서, 다른 프로세스가 사용하는 자원을 사용하기 위해 대기

환형 대기 : 대기하는 프로세스들이 원형으로 구성되어 있음

 

교착 상태 해결 방법

예방 기법 : 가장 낭비가 심함

회피 기법 : 은행원 알고리즘

발견 기법 : 교착상태에 있는 프로세스와 자원을 발견

회복 기법 : 교착상태에 있는 프로세스를 종료, 할당된 자원을 선점


리치 인터넷 어플리케이션 : HTML보다 역동적이고 인터랙티브한 웹 페이지

트러스트존 기술 : 일반구역과 보안구역으로 구분

엠디스크 : 한 번의 기록으로 자료를 영구보관

멤리스터 : 메모리와 레지스터의 합성

멤스 : 미세 가공

메타 데이터 : 일련의 데이터를 정의하고 설명해주는 데이터

브로드 데이터 : 소비자와 상호작용을 통해 생성된 데이터

타임 스탬프 순서 : 트랜잭션 시작 전 시간표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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