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gelPlayer`s Diary


오늘은 윈도우(Windows)10에서 부팅 USB를 따로 만들지 않고 초기화(포맷)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전 팁


저는 C드라이브(윈도우가 설치 된 드라이브)에 설치된 모든 자료를 지우는 방식으로 진행할 것이기 때문에 다른 드라이브나 USB 등의 저장매체로 지워져서는 안되는 중요한 파일 등은 미리 옮기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내문서나 다운로드 폴더를 비롯하여 프로그램 폴더에 위치한 파일들도 잊지 마시고 저장하세요!




 초기화 하기


                

먼저 [설정]으로 들어가주세요.

설정으로 들어가는 방법은 왼쪽 하단 윈도우 로고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도 되고, 윈도우 키를 눌러서 설정이라고 치신 후 엔터를 치셔도 됩니다.

 


설정으로 들어가셨으면 [업데이트 및 보안]을 눌러주세요.



들어가신 후 복구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이 PC를 초기화 아래에 있는 [시작]버튼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이 파란 창이 뜨게 되는데 [내 파일 유지]를 선택하시면 노래나 사진과 같은 파일은 유지되고 윈도우 설정과 설치된 앱들만 제거가 되고, [모든 항목 제거]를 선택하시면 개인 파일을 비롯한 컴퓨터 내에 있는 모든 자료가 초기화 됩니다.

파일이 남는 기준이 조금 애매하고 원래의 깨끗한 상태와는 차이가 있으므로 개인적으로는 필요한 파일은 별도의 하드디스크나 USB에 백업하시고 [모든 항목 제거]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앞에서 선택을 하고 나서 다음으로 넘어가면 [내 파일만 제거][파일 제거 및 드라이브 정리]로 다시 선택지가 나뉘게 됩니다.

위 작업은 쉽게 설명하자면 [내 파일만 제거]는 윈도우가 설치된 드라이브만 지우겠다는 의미이며, [파일 제거 및 드라이브 정리]C드라이브를 포함하여 현재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드라이브의 자료를 지우겠다는 뜻입니다.



컴퓨터를 완전히 지우고 싶으시다면 [파일 제거 및 드라이브 정리], 윈도우가 설치된 C드라이브만 지우고 싶으시다면 [내 파일만 제거]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선택이 완료되면 마지막으로 사용자에게 초기화 할 내역을 보여줍니다. 맞으시면 [다시 설정]을 눌러주세요.



위 화면이 뜨고 약 5~10분정도 기다리시면 전원이 꺼지고 재부팅됩니다.






재부팅 후 초기화 작업을 진행중이구요.




잠시 후 윈도우 10을 재설치 하는 작업을 진행 중입니다.


소요 시간은 재부팅 이후 약 40분 정도 걸린 것 같습니다.



윈도우 실행 준비가 완료되면 지역 선택이 나타납니다. 여기서부터는 기본적인 작업이므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설정 방법을 알고 싶으신 분은 기존에 있던 부팅 USB로 윈도우 10 설치하기 하단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해당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017/12/02 - [IT 정보/Windows 10] - 쉽게 따라하는 윈도우 10(Windows 10) 설치 방법



설정이 끝나고 나면 깨끗한 바탕화면을 마주하실 수 있습니다.


초기화 작업은 부팅 USB를 만들어서 하는 것에 비해서 상당히 간단했지만 소요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다소 길다는 점에서 부팅 USB로 초기화 하는 것이 조금 더 좋다고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이상 부팅 USB없이 윈도우 10 초기화(포맷) 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다들 깨끗해진 컴퓨터로 즐겁게 컴퓨팅하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