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gelPlayer`s Diary

영상 저장 방식

사진 저장 방식 : 레스터 방식, 벡터 방식, 복합 방식

- 레스터 방식(비트맵 방식) : 그림을 화면에 매칭시켰을 때 어떤 픽셀을 칠해야 할지를 결정함 (cf. 그림의 일부만 포함하는 픽셀을 칠할지 여부를 결정) (jpeg, gif, png, tiff, bmp)

모든 화면은 레스터 방식으로 출력함

 

- 벡터 방식 : 직선의 방정식과 점을 저장하여 그림을 그려낼 때 사용함 (AI, SVG)

 

 

동영상 저장 방식 : 사진을 여러 장 저장하는 방식이므로, 압축하여(인코더) 파일로 저장 후, 사용 시 복구(디코더)를 하는 작업을 수행함 (Codec : Encoder + Decoder)

 

 

 

레스터 방식의 영상 저장

- BMP (bitmap)

픽셀의 모든 rgb 값을 그대로 가지고 있음(무압축)

용량 : 가로 * 세로 * 색상 채널 수 * 8bit

채널 : 8비트(256안에 모든 rgb를 집어넣음, 색상이 256), 24비트(RGB), 32비트(RGBA : 투명도 포함)

 

 

- JPG (JPEG)

손실 압축 기법

압축하여 저장 > 다시 복원 > 압축하여 복원 : 사진의 퀄리티가 떨어짐 (디지털 풍화)

 

 

- GIF

무손실 압축 포맷 -> 디지털 풍화가 일어나지는 않음

파일 전송 시 256개의 파일로 줄여 용량을 줄임 (원본 영상 자체가 파괴된 상태로 저장되어 있음)

여러 장의 이미지를 한 파일에 담을 수 있음

 

 

- PNG

무손실 압축 포맷 + 32비트 트루 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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