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gelPlayer`s Diary

새로운 프로젝트를 해보려고 하는데 CI/CD 환경까지 구축하려니 최소 2코어 4GB RAM 정도 성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AWS에서 EC2로 결제하면 한 달에 40불로 약 5만 원 선으로 해결가능한데, 조금 싸게 할 방법을 찾다가 Google Cloud Platform이 처음 사용자에게 3개월간 300불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해서 한 번 사용해 봤습니다.

 

 

 

 

VM 인스턴스 만들기

https://console.cloud.google.com/

 

Google 클라우드 플랫폼

로그인 Google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이동

accounts.google.com

GCP에 가입 후 Compute Engine - VM 인스턴스를 선택합니다.

 

 

 

! 이 단계 앞에서 VM 인스턴스를 사용하기 위한 인스턴스를 설치하라는 화면이 나오는데 제가 캡처는 하지 못하였습니다.

! API 화면에서 사용이라는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음 화면 중앙에 위치한 인스턴스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이름을 정하고, 리전을 선택한 후 머신 성능을 결정합니다.

 

 

 

부팅 디스크에서 크기와 이미지를 선택한 후 만들기를 하면 쉽게 VM 인스턴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key 생성하기

ssh-keygen -t rsa -f [파일명] -C [사용자명]

 

원격 접속을 위해 ssh 키를 발급받아보겠습니다.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켜신 후 key를 저장할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이후 위에 있는 명령어를 수행하시면 됩니다.

 

저는 Ubuntu를 사용하기 때문에 username을 ubuntu로 설정하였습니다.

 

파일명도 원하시는 대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passphrase는 공백으로 놔두시면 됩니다.

 

 

 

ssh-keygen : 'ssh-keygen' 용어가 cmdlet, 함수, 스크립트 파일 또는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이름으로 인식되지 않습니다. 이름이 정확한지 확인하고 경로가 포함된 경우 경로가 올바른지 검증한 다음 다시 시도하십시오.

 

https://learn.microsoft.com/ko-kr/windows-server/administration/openssh/openssh_install_firstuse?tabs=powershell

 

Windows용 OpenSSH 시작

Windows용 OpenSSH 클라이언트 및 서버를 사용하여 원격 컴퓨터를 설치하고 연결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learn.microsoft.com

만약 위와 같은 에러가 뜬다면, OpenSSH가 설치되지 않은 것입니다.

 

1) Windows에서 OpenSSH 설치는 위 링크를 따라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2) 위 방법으로 설치를 해도 무방하지만, git이 설치될 때 자동으로 OpenSSH를 함께 설치합니다.

 

따라서 git 설치 후 gitbash를 통해서 생성하시는 방법이 더 편하실 수 있습니다.

 

 

 

방금 지정한대로 키가 잘 발급되었습니다.

 

 

 

그중에서 .pub 파일을 텍스트 에디터로 열어줍니다.

 

해당 파일에 들어있는 내용을 복사합니다.

 

 

 

 

다시 GCP 화면으로 이동하여 왼쪽 탭 - 설정 - 메타데이터를 선택합니다.

 

선택한 화면에서 SSH키 탭을 선택하고 파일의 내용을 그대로 붙여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VM 인스턴스 화면으로 돌아가면 해당 인스턴스의 외부 IP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외부 IP와 방금 생성한 key, 그리고 Putty, MobaXterm, Terminus 등 원격 접속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연결하실 수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잘 작동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